사용후기

사용후기레트로한 감성의 아이노트 KM960RB 무선 키보드 마우스 세트 리뷰

"색감과 포인트 키캡, 그리고 가성비까지"


안녕하세요 Walter입니다.


오늘은 가성비 키보드 마우스 브랜드, '아이노트'의 레트로한 클래식 감성이 인상적인 가성비 'KM960RB 키보드 마우스 세트'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아이노트의 제품들은 편의성과 활용도가 높은 제품을 최대한 가성비 있게 출시하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가성비적인 측면을 앞세우다보면 감성의 영역까지 충족시키기는 다소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제품은 서로 다른 색감의 키캡으로 감성의 영역까지 접근한 키보드 마우스이다보니 기능적 측면을 넘어서는 수요가 있을거라고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아이노트의 아이덴티티인 가성비도 좋으면서 이번엔 감성까지 한 스푼 챙긴 키보드 마우스 세트, KM960RB에 대해서 더욱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명 : 아이노트 KM960RB 블루투스 무선 키보드 마우스 세트



1. 패키지외관 & 언박싱


먼저 패키지 외관입니다. 종이재질의 깔끔하고 심플한 디자인으로 제작되었고, 후면에는 제품의 보다 상세한 설명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언박싱을 진행하면 안쪽에는 별도의 완충제 없이도 구성품이 잘 고정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키보드와 마우스는 모두 비닐로 포장되어 있습니다.


2. 구성품 & 상세스펙


전체 구성품은 무선 키보드, 마우스 AA 건전지 1개, AAA 건전지 2개, 설명서와 키스킨이 있습니다.


전체적인 키보드의 전면 외관입니다. 네 모서리가 둥글고 F키 위쪽으로 레이아웃 여백이 다소 있는 모습입니다. ESC와 스페이스는 진한 갈색 키캡으로 포인트를 주고 있고, 프레임과 동일한 그레이 색상 키캡과 화이트 색상 키캡이 나머지를 채우고 있습니다.


저가형 키보드의 경우 키스킨을 함께 증정해주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키스킨을 올려두었을 경우 키보드가 다소 탁해보이는 경향이 있지만, 직접적인 오염으로부터 키보드를 보호할 수 있는 점은 아주 좋은 것 같습니다.


후면에는 4개의 고무패드와 2개의 높이 조절 받침대가 위치해있습니다. 높이조절은 1단계로만 조절이 가능하고, 받침대 하단에 고무패드가 없는 점은 다소 아쉬운 점인 것 같습니다.


키보드는 2개의 AAA 건전지를 넣어 작동하는데요, 배터리 홈 옆쪽에는 2.4GHz 리시버 보관함도 있어서 마우스나 키보드 둘 중 보관이 편리한 곳에, 혹은 둘중에 하나만 들고 나갈때 휴대하는 제품에 수납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의 제원은 길이 385mm, 폭 142mm, 높이 17mm로 풀배열이지만 비교적 컴팩트한 사이즈의 키보드이고, AAA 건전지 2개를 넣은 상태에서 측정한 무게는 약 420g이 측정되었습니다.


마우스의 외관을 살펴보면, 타원형의 베이지톤 색상에 폭 100mm, 길이 61mm, 높이 34mm로 미니 마우스 계열에 해당되는 크기의 작은 마우스였습니다.


상단 클릭부는 상판과 일체형으로 제작되어 있고, 가운데에는 스크롤 휠과 무선 연결 버튼이 있습니다.


후면에는 배터리 홈이 있으며, AA 건전지 한개를 넣어 사용할 수 있고 2.4GHz 동글 수납함이 있어 간편하게 리시버를 보관할 수 있습니다.


또, 중앙 위쪽으로 토글형 전원스위치와 3단계로 조절이 가능한 DPI 버튼이 있습니다.


AA 건전지를 탑재한 마우스의 총 무게는 약 73g으로 건전지 무게를 생각해도 꽤나 가벼운 무게가 측정되었습니다.



3. 사용기


▶무선 연결(2.4GHz, 블루투스)


아이노트 KM960RB는 2.4GHz 동글 연결과 블루투스 연결 2대, 총 3대에 무선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 마우스는 앞 서 언급드린 무선연결버튼을 통해 페어링된 기기를 변경하지만 키보드는 'FN'키와 함께 F1~F3버튼을 이용해 무선 연결 방식을 선택하게 됩니다.


LED 표시등이 깜빡이는 것으로 페어링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데, 2.4GHz 는 빨간색, 블루투스 1과 2는 파란색과 초록색으로 표시됩니다.


블루투스 연결의 경우, 5.0버전과 3.0버전으로 연결할 수 있는데 최신 블루투스가 탑재되지 않은 점은 다소 아쉬운 점 같습니다. 하지만 나름대로 블루투스 페어링이 빠르고 연결 안정성이 좋아 실사용 측면에서는 그리 나쁘지 않았습니다.



▶타건감 & 클릭감


멤브레인 방식으로 제작된 키보드는 소음이 아주 적고 멤브레인 특유의 적지만 분명히 존재하는 반발력이 느껴졌는데요, 멤브레인 제품이라고 해서 타건감이 푹푹꺼지지 않아 타건하는 재미가 어느정도 있는 편이었습니다.


마우스의 그립감은 크기가 일반적인 마우스에 비해 다소 작은 편인만큼 F10 정도의 손 크기에 움켜쥐듯이 한손에 다 들어오는 느낌이었고, 타원형의 절곡면이 손을 편안하게 해줘서 마우스를 그립하는데 불편하지 않았습니다.


클릭감은 저소음 클릭부가 탑재된 마우스 답게 아주 조용한 클릭음이 발생하면서 쫀득하고 약간의 반발력있는 클릭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4. 장단점


▶장점

1. 저렴한 비용으로 키보드와 마우스를 한번에 사용할 수 있다.

2. 2.4GHz 1대, 블루투스 2대로 최대 3대의 기기에 무선연결할 수 있다.

3. 레트로하고 클래식한 감성으로 데스크 테리어를 꾸밀 수 있다.

4. 준수한 타건감과 클릭감을 느낄 수 있다.

5. 키보드 키스킨도 함께 증정된다.


▶단점

1. 키보드 후면 높이조절 받침대의 하단에 고무패드가 없는점은 다소 아쉽다.



5. 총평


총평입니다.


지금까지 '아이노트 KM960RB'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전체적인 레이아웃과 색감, 무선연결, 저소음 등의 편의성이 좋은 편이었고, 무엇보다 가성비가 아주 좋은 제품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건전지 방식으로 여러번 충전할 필요도 없이 대기시간 포함 최대 12개월을 사용할 수 있어서 배터리 충전방식의 제품을 사용하면서 충전시기를 자꾸 까먹으셨던 분들에게도 충전 주기를 잊게 해줄 아주 적절한 제품일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레트로한 감성을 좋아하고, 아이패드와 노트북등에 사용할 별도의 가성비 있는 풀배열 무선 키보드가 필요하신분들에게 아이노트의 'KM960RB'를 소소하게 추천드리면서 오늘의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