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후기

사용후기휴대용 터치패드 키보드, 아이노트 X-Folding XK905B 블루투스 접이식키보드 리뷰

"휴대용 텐키리스 키보드와 터치패드의 만남"


안녕하세요 Walter입니다.


오늘은 가성비 컴퓨터 주변기기 브랜드, 아이노트의 휴대용 접이식 키보드, '아이노트 X-Folding XK905B'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XK905B는 접이식으로 길이를 줄여 컴팩트한 사이즈로 휴대할 수 있고, 블루투스 무선 연결을 지원하며 키보드와 터치패드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맥과 윈도우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고, 키보드와 터치패드가 없는 아이패드나 갤럭시탭 같은 테블릿 제품에 사용하기 아주 효과적이었고 별도의 노트북 거치대를 사용해 키보드 사용이 불가피한 경우에도 아주 유용한 제품이었습니다.


그럼, 아래를 통해 5만원대의 저렴한 가성비로 터치패드와 키보드를 모두 사용할 수 있는 XK905B에 대해 더욱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명 : 아이노트 X-Folding XK905B 블루투스 접이식 키보드



1. 패키지외관 & 언박싱


먼저 패키지 외관입니다.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화이트 컬러에 제품 외관과 특징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프린팅으로 디자인되어 있고, 내부에는 친환경적인 종이패키징으로 구성품과 제품이 들어있습니다.



2. 구성품 & 상세스펙


전체 구성품은 키보드 본품과 설명서, 충전을 위한 USB-C to A 타입 케이블 등이 있습니다.


키보드는 전체적으로 플라스틱 재질로 제작되었고, 펼쳤을때 하단을 모두 채울 수 있는 후면은 기스나 오염에 강한 인조가죽 재질로 되어 있습니다. 레이아웃은 78키의 컴팩트한 텐키리스 배열을 지녔고, 우측에는 넘버패드 대신 터치패드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가죽 재질 마감은 키보드 외관을 보호하는 역할도 하지만 마찰력이 강한 가죽재질 커버가 하단에 자리잡고 있어서 키보드를 펼치고 사용할때 키보드가 덜 밀리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키보드를 접었다 펴는 동작은 생각보다 매우 부드러웠고, 닫힐때에는 마그네틱 방식으로 견고하게 닫히기 때문에 여닫는 퀄리티 자체는 아주 마음에 들었습니다. 펼쳤을때의 키보드 제원은 가로 342mm, 세로 116mm, 두께 11mm 입니다.


키보드 좌측에는 블루투스 연결을 위한 Q, W, E, C의추가 기능키 구성이 되어있고, 오른쪽에는 IOS, 안드로이드, 윈도우에 대응이 가능한 제품답게 해당 OS 설정을 위한 기능키가 있으며, 그 위로는 블루투스 연결 상태와 배터리 등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LED 표시등이 있습니다.


상단 측면에는 전원 ON/OFF 스위치와 충전을 위한 USB-C 타입 포트가 위치해있습니다.


터치패드는 세로로 길쭉한 4.6인치의 컴팩트한 터치패드가 적용되어 있고, 마우스 좌, 우클릭은 물론 슬라이드나 확대 축소 기능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키보드를 접었을때의 제원은 가로 181mm, 세로 116mm, 두께 약 19mm로 휴대하기 아주 좋은 사이즈를 지녔고, 무게도 약 275g으로 왠만한 스마트폰 무게보다 살짝 더 나가는 무게감을 지녔습니다.




3. 사용기


▶블루투스


블루투스는 5.1버전의 비교적 최신 블루투스가 탑재되었고, 동시에 최대 3대의 기기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페어링 방법은 설명서에 표기된 바와 같이 Fn과 Q, W, E를 누르고, 다시 Fn과 C키를 눌러 페어링 모드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 


페어링 연결 속도는 빠르고 연결된 기기가 10m 내외면 연결 안정성도 좋은 편이라 아주 편리하게 블루투스 무선 연결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공간활용 


XK905B 접이식 키보드의 특징중 하나는 앞서 살펴본 휴대성도 있지만, 바로 키보드와 마우스를 한번에 사용하는 셈이 되기 때문에 공간활용에서 압도적으로 유리하다는 것입니다. 


저는 가끔 아이패드를 몸 가까이 배치하고 사용할때 키보드와 마우스가 공간을 이미 차지하고 있어 불편할때가 있었는데, 키보드를 언제든 접어서 옆으로 치워놓을 수 있으니 책상 위 공간을 깔끔하게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더욱 좋을 것 같았습니다.



▶배터리


배터리의 총량은 약 180mAh로 USB-C 타입 충전을 지원하고 한번 풀 완충에 1.5시간가량이 소요됩니다. 최대 연속 사용시간은 70시간이고, 대기시간은 15일 정도니, 저 같은 경우 약 10일 마다 충전을 해주면 딱 알맞았습니다.



▶터치패드


터치패드가 딸려있는 제품이기에, 터치패드의 반응속도와 기능 등을 살펴보지 않을 수 없었는데요, 대부분의 저가형 터치패드는 반응속도가 매우 느리고 답답한데 반해, 이 제품은 클릭, 커서 조작, 확대 축소등의 다양한 모션이 모두 빠릿빠릿하고 정확도있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타건감


블록 시저 타입의 팬타그래프 스위치가 사용된 키보드 타건감은 조용하면서 미세하지만 적은 반발력으로 키감이 너무 푹푹꺼지지 않게 해주었는데요, 기계식 키보드 만큼은 아니지만 나름대로의 매력적인 키감을 지녔고, 휴대용으로 나온 만큼 공공장소나 카페등에서 적은 소음으로 타건하기 좋은 키보드였습니다. 




4. 장단점


▶장점


1. 접이식 방식으로 길이를 줄이고, 무게가 가벼워 휴대가 간편하다.

2. 4.6인치의 컴팩트한 터치패드가 함께 구성되어 있다.

3. 블록시저 타입의 팬타그래프 키보드로 타건 소음이 적은 편이다.

4. 다양한 OS를 지원하고 최대 3대의 기기에 블루투스 무선 연결을 할 수 있다.

5. 가죽 커버가 키보드를 두르고 있어 오염이나 스크래치에 강하고, 펼쳤을때 강한 마찰력으로 미끌림을 막아준다.

▶단점

1. 저렴한 가성비에 탄탄한 구성으로 딱히 단점을 찾기가 어렵다.





5. 총평


총평입니다.


지금까지 아이노트의 휴대용 접이식 무선 키보드, X-Folding XK905B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직접 사용해보니, 방향키를 포함한 78키 텐키리스 배열과 4.6인치 터치패드, 접이식 방식에서 오는 휴대성과 겉면을 두르고 있는 가죽 커버까지 전반적으로 접이식 키보드에 대한 이해도와 완성도가 높은 제품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항상 보다 효율적인 아이디어 제품을 출시하는 아이노트 답게 이번 제품도 야외 작업이나 업무가 많고, 마우스와 키보드를 동시에 휴대하기 번거로운 분들에게 아주 적합한 아이디어 키보드인 것 같습니다. 따라서 가성비와 퀄리티가 아주 마음에 들었던 휴대용 접이식 키보드, 아이노트 X-Folding XK905B를 소소하게 추천드리면서 오늘의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