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하는질문

자주하는질문[미디어]DVD-R, RW, RAM,+RW,+R의 차이는?

DVD-R: CD-R 같이, 기록층에 유기 염료를 사용해, 강한 레이저로 염료를 변화시키고 기록 마크를 만들어, 약한 레이저로 읽어내는 구조. 규격 Ver2. 0에서는 한 면에 4.7 GB의 용량이 기록 가능하다. 
오쏘링 용도와 일반 용도로 나누어져 사용되며, 레이저 파장이 다르다. 일반용은 불법 카피 방지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DVD-RW: CD-RW나 DVD-RAM와 같은 상변화를 이용한 재기록형 디스크. 기록층을 결정 상태와 아모퍼스(amorphous) 상태를 만들어 내는 것으로 레이저의 반사율을 변화시켜, 1,000회 정도의 데이터 재기록 가능. 비디오용과 데이터용의 규격이 있어, Video용은 저작권 부과금이 부과된다. 
DVD-RAM: PC의 외부 기억 미디어로서 개발되었다. CD-R의 리코딩 소프트에 해당하는 것은 필요 없고 간단하게 기록을 행할 수 있다. 
미디어는 10만회 이상의 쓰기와 지우기가 가능. 카트리지에는, 디스크를 꺼낼 수 없는 TYPEⅠ와 디스크를 꺼낼 수 있는 TYPEⅡ가 있다. 
역시, 비디오용과 데이터용의 규격이 있어, Video용은 저작권 부과금이 부과된다. 
DVD+RW: DVD+RW/R의 보급을 추천 하는 「DVD+RW얼라이언스」에 의한 규격으로부터 생긴 디스크. 재기록이 가능한 형태의 DVD로, 사양은 RAM보다 RW에 가깝지만, 구체적인 규격은 DVD-RW와 다르다. DVD-R는 읽을 수 있어도 DVD-RW는 재생할 수 없는 DVD 플레이어등에 호환성이 있어, DVD+RW이면 재생 가능하다. 
DVD+R: DVD-R와 같게 덧붙여 쓰기가 가능하며, 거의 모든 DVD 드라이브로 읽기가 가능하고, 단면 4.7 GB의 기록이 가능 한 점등 DVD-R와 비교해 두드러진 차이는 없다.